Farming Life/반농생활

옥수수 맛있게 삶는 방법과 효능

봄날처럼 - 우중사색 2021. 6. 25.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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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를 달리다 보면 벌써 옥수수를 쪄서 팔기 시작했더하고요.
찰옥수수의 제철은 7월이지만 벌써 수확되는 옥수수가 있기에 옥수수 삶는 법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홍천집의 옥수수들

옥수수 삶는 법법
1. 넉넉한 찜통에 채반 아래까지 물을 넣고, 옥수수의 2~3장을 남기고 엇갈리게 놓습니다.
2. 뚜껑을 닫고 센 불에 20~30분 정도 찐 뒤 10분간 뜸을 들입니다.
3. 바로 먹지 않을 경우 식힌 뒤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옥수수 껍질은 조리 직전에 벗기는 것이 좋고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알맹이를 뺄 때는 칼을 사용하지 말고, 손으로 빼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를 보관할 때는 껍질을 벗긴 후 삶지 말고 그대로 한 번 먹을 양만큼 팩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해두는 것이 좋아요.

옥수수 먹는 똘망이


옥수수 고르는 법
1. 겉껍질이 푸르고 윤기가 나는것
2. 알맹이가 꽉 차 있고 옥수수 중간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

푸켓 피피섬에서 먹었던 옥수수

옥수수의 효능
1.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
 옥수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고, 변비와 직장암 예방 효과가 있다. 다만 옥수수에는 필수아미노산, 비타민과 무기질이 부족해 옥수수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권장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필수아미노산 보충을 위해 우유나 달걀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2.항노화, 항암 효과  
옥수수에는 오메가-6 지방산(리놀렌산)과 토코페롤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 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몸의 염증 완화
옥수수 속대는 베타시토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어 치통, 어린이 소화불량 등에 효과가 있으며 몸의 염증을 완화해 줍니다.

4. 부종 해소 효과
 옥수수의 수염은 이노시톨, 글루코스, 카테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 요도결석, 신장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 자료 참고: 농촌진흥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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