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심채(Water-convolvulus)

2011. 9. 8. 15:58Farming Life/반농생활

반응형
태국에서 맛있게 먹었던 모닝글로리 볶음... 바로 공심채 볶음이다.
관심 작물.


학명

Ipomoea reptans LINN.(Ipomoea aquatica FORSK.)
분류
현화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꽃고비목 > 매꽃과 > 미국나팔꽃속
꽃색깔
백색, 자색, 분홍색
파종시기
남부(4월 하순), 중부(5월 상순)
수확시기
6월~서리내리기 전
제철시기
7~9월
종류
식용식물(잎, 줄기)

정의, 어원, 동일명 및 전설

줄기 속이 대나무 처럼 비어있는 메꽃과 잎채소.
공심채(空心菜), 옹채(壅菜), 죽협채(竹叶菜), 통심채(通心菜), 등채(藤菜),ヨウサイ, アサガオナ, エンサイ,프랑스) Liseron d'eau베트남) Rau muong

꽃생김새

작은 나팔꽃 모양임.

특징

꽃은 작은 나팔꽃 모양이며, 잎은 심장형의 모습을 띠고, 줄기는 속이 빈 줄기의 형태를 지녔다.
중국 남부에서 동남아시아에 분포한다. 1년생 초본으로 물을 좋아하여 수생하여 줄기가 비게 되었는데 지금은 주로 뭍에서 가꾸지만 물가에서도 잘자란다.

심는방법

서리를 피할 수있는 비닐하우스가 있어서 육묘를 한다면 4월 상순에 파종한다. 120cm 두둑을 만들어 두둑 위에 사방 30cm 간격으로 2~3립씩 점 뿌림을 한다. 깊이는 3~4cm 정도이다. 화분을 이용한 용기 재배를 할 경우에는 직경 20cm 이상되는 용기를 이용하여 씨를 2~3립 넣어서 솎음 작업하여 1개체를 가꾼다.
준비물) 육묘할 때는 72공플러그트레이, 육묘용상토, 공심채 종자, 호미,
가꾸기포인트) 공심채는 물을 특히 좋아하므로 땅이 마르지 않도록 수시로 물을 주는 노력이 필요하며 물을 주는 회수에 따라서 수확량이 크게 달라진다. 온실에서는 연중 수확이 가능하다.

기후, 토양조건

기후조건) 고온다습한 조건을 좋아하여 생육적온이 25~32℃ 정도이고, 일조량이 풍부한 곳이 좋다.
토양조건) 참흙에 다습한 토양조건이 좋으며 pH 는 5.5~6.5 범위이며, 땅이 건조하면 줄기가 거칠어져서 품질과 수량이 크게 떨어진다.

물, 거름주기

물주기) 공심채는 다습한 환경을 좋아하므로 물을 하루에 한 번이상 흠뻑 준다.
거름주기) 1㎡당 요소 20g, 용과린 30g, 염화가리 20g, 퇴비 1.5kg, 농용석회 100g을 고루 펴서 갈아 엎는다. 웃거름은 요소 24g, 염화가리 20g을 심은지 1개월 후에 웃거름으로 준다.

수확하기

공심채 줄기가 30~40cm가량 자랐을 때 줄기 밑동을 5~6마디를 남기고 수확한다. 남겨진 5~6마디에서 새순이 재생하여 자라므로 가을 서리 올 때까지 5회 이상 수확이 가능하다. 씨를 직접 뿌릴 경우는 6월 중하순부터 서리 오기전까지 수확이 가능하다.

질병

공심채 병은 없는 편이며 땅이 건조하면 줄기가 거칠어져서 품질이 크게 떨어진다.

 경기도농업기술원

국내 재배 하는곳: http://www.ywfarm.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