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al Life/애견낚시물생활

민물 루어 낚시 추천

가을이짱짱 2005. 9. 29. 16:24
반응형
지식인에서 찾다가 좋은 글이 있기에 올려봅니다.
저같은 초보한테 참고가 될만한 글이네요.

ㅎㅇ~~^^

저도 쏘가리를 처음 잡고 흥분하면서 벌써 16년 이 되었네요.

정말 좋은 취미입니다. 수려한 경관과 맑은 물,,,전 사진 찍기와 수석 채집취미까지 생겼습니다.

일단 가족과 가시려면 안전한 곳을 선택하셔야겠습니다. 날씨가 더우니 아이들 물막아 수영장도 만들어주고 하면 좋겠습니다. 좀 크다면 가족 들과 함께 낚시하시면 금상첨화죠.

일단 어종에 따라 장소가 차이가 날 수 있으니 낚는 방법이 유사한 어종별 쓰이는 루어와 낚일만한 장소,도움 받으실 만한 사이트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1.꺽지,쏘가리,메기,배스,가물치,끄리,강준치가 주로 낚이는 어종이고 바다에선 농어,광어,우럭 등

꺽지,쏘가리-주로 강계,낙동강계,보성강,경호강,섬진강 등등...;;)댐으로 인해 생긴 댐(충주호,소양호,춘천,의암반이나 바위,호박돌이 깔린 여울이 있는 강,소(남한강계,금강계,북한암,등등..;;),그 이하 지류천 등 끄리,강준치,메기 등도 공통이라 할 수 있겠죠. 메기,배스, 가물치는 주로 저수지,호수,수로 등지에서도 가능합니다.

그 어종의 유무만 파악되면 어디서든지 낚시가 가능하고 할 수 있습니다.

2.루어별 어종(어느 루어엔 어떤 어종만,,,이런 식이 아니라,,주로 잘 낚이고 많이 쓰이는 것입니다. 스푼으로 가물치,배스도 잡히고, 스피너에 메기도 낚이죠, 배스웜에도 쏘가리가 낚이고,,,구분 짓기가 힘듭니다. )

-스푼-모든 어종 가능,원투,형태와 색상이 매우 다양,주로 지형 탐색용,끄리,강준치,쏘가리등

-지그헤드웜-글럽웜+지그헤드 -주로 붉은색계통,연두형광,갈색,흰색을 많이 쓰고, 꼬리의 굵기에 따라 급여울(두꺼운쪽),호수나 완여울, 소(얇은 쪽)을 사용하시고,밤이나 흐린 물색에선 짙은색이 효과가 좋습니다. 야광웜도 효과적임, 헤드는 1/2~1/16이고 1/2은 수심이 1미터 이상되는 급여울,댐아래 깊은수심 등에 쓰이는 만큼 무겁고 빠른 카운트다운을 보이고 1/16은 얕은 포인트,밤낚시에 적합. 주로 1/4~1/8을 쓰시면 됩니다. 모든 어종에 적합(주로 쏘가리), 자유로운 액션을 구사.(주로 토끼뜀,스톱앤 고 등).

-스피너-주로 꺽지를 노릴 때 사용하고 , 수생곤충을 연상시키는 형태와 액션을 취합니다.

한 수심층을 그대로 탈 수 있어 일정한 수심을 가지는 꺽지 포인트에서 월등, 쏘가리,배스,메기,끄리,강준치 모두 반응하며 비거리가 비교적 짧습니다.

-미노우-수심층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해서 쓸 수 있고, 자체 액션이 있어 릴링만 해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비교적 고가에 자기 연구가 의외로 필요하므로 처음엔 권하지 않습니다.

3.기타 장비-꿰미(잡은 물고기를 꿰어 물에 넣어 살려서 보관),계류장화(바닥에 팰트가 있어 미끄러짐 방지-필수는 아님),뭐,,,또 있나요?^^;; 잡는 대는 이 정도면 충분 하구요, 나중에 하시면서 차츰 갖추셔도 됩니다. 참, 낚싯줄(라인)은 루어낚시 전용라인으로 1.5호~2호 정도로 쓰시면 무난합니다.예비용 줄과 루어는 항상 넉넉하게 준비하셔서 아쉬움 업는 낚시를 하셔야 겠죠.

4.라인 매듭(NUT)-아주~중요합니다. 바다낚시나 타 낚시를 하셨기에 아시리라 보고, 혹시 모르시면 두가지 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쪽지)

5.대상어들의 공통점-주로 육식어종은 밤에 활동을 하게 됩니다. 낮에도 활동을 하긴 합니다. (배스,꺽지는 낮에도 잘 낚이는 것 같구요).베이트피쉬(미끼물고기)들은 밤에 얕은 곳까지 와서 은신한 체 잠을 자구요.상상도 못할 곳에 숨어있기도 합니다. 튀어나가야 나갈 수 있는 작은 공간에서;; 결론은 한 낮보단 해 뜨기 전(새벽),해 지기전~해지고 난 후(저녁~밤)이 피크 타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상어들이 가까운 물가까지 와서 먹이활동을 하기 때문에 원투(롱캐스팅)이 그리 요구되지 않습니다. 주로 수심이 약간 있는 수초지역,바위지대가 좋은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주간보단 발품도 덜 팔아도 되구요.

6.주의사항-급류, 모래지대(모래수렁에 좀 빠진다 생각되면 바로 나와야 합니다.특히 여울이 있는 곳.),비 온뒤 (깊은 수심까지 들어가면 갑자기 물이 불어 내려오는 경우가 있습니다-.경험;;),독사,실족,특히 처음에 하시는 분들은 눈앞에 루어가 걸려 빠지지 않을 때 무리하게 꺼내는 분들 계신데,,큰일납니다. 보이는 수심과 실제 수심은 차이가 많습니다. 특히 물이 맑을 경우엔 말이죠.

7.장소-가족 동반으로 가신다면 바다 보단 계곡이나 강을 추천해 드리는 게 좋을 거 같네요. 충북 단양군 일대(경치가 수려하고, 드라이브 코스,물놀이터가 될만한 냇가(지류).계곡이 산재해 있습니다. 쏘가리,꺽지,강준치,끄리 등), 가평일대(청평호,가평천,북한강 등 계곡 유원지,맑은 물,,,괜찮은 곳입니다. 쏘가리,꺽지,배스,강준치,끄리 등),춘천일대(소양호,춘천호,의암호,소양강),인제 내린천일대,영월 동강과 서강일대 등 입니다.인터넷 참고 하셔서 가시구요, 제가 많이 보는 유용한 사이트는 낚싯골과 쏘생쏘사 입니다. 특히 낚싯고 자료는 엄청납니다. 전 전부 프린트 해서 차에 가지고 다녀요^^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쏘가리는 금어기 기간 중엔 사진 찍으셔도 되고 손맛 보시고 바로 놔주시는게 현명합니다. 꺽지하구 메기,,,손맛 입맛 만족 시켜드릴겁니다.^^

가족들과 함께 꺽지 매운탕,,~~흠흠,,회도 괜찮은데 회충약을 드실 준비를 하시고,,ㅋㅋ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쪽지 주시구요, 안전하게 좋은

취미와 함께 추억을 만드세용~~

참,,장갑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쏘가리에 찔리면 엄청나게 쓰라립니다. 미끄러움도 방지하구요^^
반응형

'Cultural Life > 애견낚시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위 계산  (0) 2006.04.18
꺽지낚시 실전 테크닉  (0) 2005.10.05
웜 끼우는 법  (0) 2005.10.05
강계 루어낚시를 겸한 홍천강변 휴양지들  (0) 2005.10.01
루어낚시의 세계로 첫발을  (3) 2005.09.28